마을은 사회를 이루는 기본단위로 다양한 공동체의 활동을 통해 유지됩니다. 그러나 최근 저출산·고령화 등으로 인해 마을인구가 감소하면서 마을소멸 위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마을공동체의 쇠락은 이웃 간 관계 및 소통을 단절시키고, 마을의 자생력을 감소시켜 마을소멸을 가속화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마을의 자생력 확보 및 마을소멸 예방을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마을공동체 활성화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웃과 함께 다양한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헌신적 노력을 해야 합니다. 현장의 지혜를 모아야 합니다. 우리 스스로 우리의 문제, 이웃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한 배움과 나눔의 실천이 필요합니다. 마을현장에서 배우고 습관화하는 學과 習이 필요합니다. 마을공동체 재생과 복원을 위한 학습의 시대를 열어야 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는 평창동계올림픽을 개최하면서 예산압박이 심한 상태에서도 지난 5년간 마을공동체사업을 계속 추진해왔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사업들을 통해 다양한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는 자생마을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마을공동체 활성화는 단순히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주민참여를 유도하고, 사회적·경제적 수준 제고를 통한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입니다. 마을 공동체성 확보를 통해 마을을 중심으로 주민들이 마을의 다양한 가치를 공유하면서 지속가능한 마을 발전을 모색하는 일은 더 잘사는 마을과 지역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강원특별자치도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는 강원특별자치도민의 공동체성 확보를 위해 마을단위의 다양한 공동체 마을들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운영, 마을공동체 DB구축, 마을활동가 역량강화, 모니터링 등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지원생태계구축을 다양하게 구상하고 지원하여 왔습니다. 무엇보다도 공동체 의식의 확산과 호혜적 공동체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강원특별자치도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는 강원특별자치도형 마을공동체 모델 구축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 마을현황에 대한 기초조사는 물론 자원 및 사회적·경제적 환경을 분석하여 강원특별자치도형 마을공동체 모델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의 주도적 참여를 이끌어내 마을의 주민자치를 활성화하고, 마을 구성원 상호간의 신뢰, 활기, 상생 효과 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