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산동 골목상권, 영상 제작해 홍보
게시판 상세보기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23-04-10
링크 http://m.wonju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0870

우산동 마을공동체 '우리마을공동체 사회적협동조합(대표: 강시업, 이하 우리마을공동체)'이 2023년 강원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2단계(성장)에 선정됐다. 우리마을공동체는 2020·2021년에도 지원사업에 선정돼 문화예술형 활동을 해왔다. 

2020년엔 '우리마을신문', 2021년엔 '우리마을라디오' 사업을 추진하며 '주민 간 소통'에 기여했다.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을 쉬었던 2022년엔 모세거리보아이들·우두산부녀회 등 우산동 내 마을공동체에 컨설팅을 지원했다. 올해는 강원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을 통해 '우리TV- 마을미디어프로젝트(우리마을영상방송)'를 추진한다. 주요 활동으로 ▷영상캠페인(공익광고만들기) ▷상지대길 골목형상점가 홍보를 위한 영상 운영 ▷주민홍보영상 제작 ▷문화예술중계방송 등을 계획했다. 마을주민과 상점가가 직접 마을영상을 만들고 홍보하는 방식이다.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 뒤, 유튜브·영상제작 교육을 진행한다. 가급적이면 상지대학교 재학생이나 마을주민을 강사로 초빙할 예정이다. 또한, 문화예술중계방송을 위해 상지대 동아리·공연팀과 협업한다. 상지대 학생들이 버스킹 등 공연을 선보이고, 영상으로 제작해 업로드할 계획이다. 주민은 마을행사 등을, 상점가는 상가 홍보영상 등을 영상으로 제작하기로 했다.

우리마을공동체 강시업 대표는 "전문가가 만든 영상보다는 퀄리티가 떨어질 수 있지만, 주민이 직접 마을활성화에 참여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라며 "주민·상점가·대학과 협업해 마을의 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이루는 것이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우리마을공동체 사회적협동조합은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을 계기로 '우리마을신문사무실'을 개소해 꾸준히 신문을 발행해왔다. 또한, 상가를 인수해 마을주민과 단체에게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상지우산길 65'는 회의 등을 목적으로 자유롭게 사용가능하며, 오후6시 이후에는 양식 등 음식을 판매하고 있다. 강 대표는 "2023년 마을공동체 사업인 '우리TV'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마을공동체 사회적협동조합은 마을활성화와 발전을 위해 꾸준히 활동하겠다"라고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