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Gangwon Community Support Center

강원도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강원농촌융복합산업지원센터-강원도농촌활성화지원센터 3자 업무협약(MOU)체결
게시판 상세보기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21-04-20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강원농촌융복합산업지원센터-강원도농촌활성화지원센터」

강원도 농촌공동체 활성화 및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

  강원도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센터장 강종원)는 지난 3월 26일(금) 강원농촌융복합산업지원센터(센터장 이종인), 강원도농촌활성화지원센터(센터장 김기성)와 도내 농촌공동체 활성화 및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습니다. 이번 협약은 강원도 마을공동체, 농촌융복합산업 및 농촌지역 활성화와 상생 발전을 위하여 3개 기관의 상호교류·협력을 목적으로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에 있는 친환경농업연구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 사진=강원도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제공

 

  3개 기관은 이번 협약에 따라 ▲강원도 마을공동체, 농촌융복합산업 및 농촌지역 활성화 지원을 위한 정보제공 등 교류협력 ▲농촌 주민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및 컨설팅 지원 ▲각 기관의 협력사업 참여 및 홍보 협조 등 상호협력 체계구축에 힘을 보태기로 하였습니다.


  강원도의 경우 농촌마을의 장기간에 걸친 이촌·탈농으로 인해 마을 과소화와 고령화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마을 주민들이 스스로 마을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해 마을의 사회·경제적 한계를 극복하려는 공동체 활동이 주민들의 정주환경과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큰 공헌을 하였습니다. 현재 강원도는 주민의 자치역량 강화를 통해 지역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 중간지원조직을 설립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 사진=강원도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제공

 

   강원도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는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사회 변화를 통해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고, 주민자치 실현과 지역공동체 형성을 위한 광역단위의 중간지원조직 이며, 마을자치와 협력,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마을공동체 지원과제 발굴과 정책제언, 강원도형 마을공동체 활성화 모델 개발과 확대, 지역공동체 역량강화 및 공동체성 회복 등을 위한 사업·교육지원의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강원농촌융복합산업지원센터는 지역 농촌자원(1차)을 활용한 제조·가공(2차)과 유통·판매·관광서비스(3차)의 융·복합을 통해 6차산업을 확대·보급하기 위해 정책 발굴 및 컨설팅, 창업보육, 농산물 유통·마케팅, 농가소득 향상 등을 위한 사업지원과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강원도농촌활성화지원센터는 강원도내 농촌마을(권역)을 대상으로 정부와 지자체 지원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주민역량강화, 현장포럼지원, 마을발전 과제 발굴 및 정책과제 개발제언 등의 다양한 사업지원과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강종원 강원도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강원도 농촌 지역의 지원이 단계적·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발판이 되길 바란다”며 “강원농촌융복합산업지원센터와 강원도농촌활성화지원센터와 교류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이종인 강원농촌융복합산업지원센터장은 “이번 협약을 통하여 각 기관 간 시너지를 높여 지역사회의 상호 역할 증진과 업무 협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각 기관이 상호협력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와 개발을 통해 지역 활성화 및 농촌 활력 회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기성 강원도농촌활성화지원센터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유기적 연계 협력체계가 구축되어 다양한 맞춤형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해 나갈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농촌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어려운 농촌이 활력을 되찾고, 농촌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이상으로 강원도 농촌공동체 활성화 및 육성을 위한 3개 기관 간의 업무협약식은 마무리되었으며, 센터는 앞으로도 활용가능한 인프라를 발굴하고 마을공동체가 지속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다양한 분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