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Gangwon Community Support Center

강원도 마을공동체 정책포럼 ‘마을공동체의 도약’-정책토론회 개최
게시판 상세보기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20-08-27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강원도 마을공동체 정책포럼

‘마을공동체의 도약’-정책토론회 

 

마을공동체의 도약-정책토론회 기념사진

 


일시 : 2020년 08월 19일(수)
장소 : 강원연구원 1층 대회의실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는 지난 8월 19일 강원연구원 1층 대회의실에서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제도 및 정책적 추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을공동체의 도약’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정책토론회를 위해 우병렬 경제부지사, 곽도영 강원도의회 의장, 허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방문하여 축사를 해주시고 이어 박영일 강원연구원장의 개회사가 있었습니다.

 

 토론을 시작으로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제도 및 정책적 추진방향, 마을공동체 복원 및 활성화를 통한 주민자치 실현방안에 대한 논의와 시·군 마을공동체 중간지원조직의 체계화 및 필요성을 주요내용으로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박재형 센터장, 하경환 행정안전부 주민자치지원팀 과장, 곽현근 대전대학교 행정학과 교수가 발제하였습니다.

 

 

하경환 행정안전부 주민자치지원팀 과장 발제모습(왼쪽)과 주요내빈(오른쪽)모습

 


 발제 후 정책토론은 김대건 강원대학교 교수님이 좌장을 맡아 진행해 주시며, 토론자는 허소영 강원도의원님, 이형우 강원도 사회적경제과 과장님, 김종호 한국마을지원센터연합 사무국장님, 최인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연구위원님, 윤요왕 춘천마을자치지원센터 센터장님, 김주원 한국생활자치연구원 본부장님으로 강원도형 마을공동체 발전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토론의 주요내용은 강원도형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가 광역 단위 조직으로서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해야 하며,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과 사업이 필요하다는 점이었습니다.  

 

토론진행 모습(왼쪽)과 토론 후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 모습(오른쪽)

 

 또한 강원도 마을공동체의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 성장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며, 강원도, 18개 시·군 담당 공무원, 강원도 마을공동체 만들기 위원회/컨설턴트, 학계/언론이 모인 자리인 만큼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이고 유기적인 협력 필요성도 제기되었습니다.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마을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번 ’마을공동체의 도약‘-정책토론회를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한편, 향후 정책포럼 계획으로 12월에 마을공동체 육성을 통한 지역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마을공동체 활성화 포럼을 개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