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사회혁신 한마당 IN-Daejeon 참석
게시판 상세보기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19-09-19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2019 사회혁신 한마당 IN-Daejeon 참석


일시 : 201995() ~ 6()


장소 : 대전광역시 옛 충남도청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는 대전에서 개최된 <2019 사회혁신 한마당 IN-Daejeon>에 참석하였다. <2019 사회혁신 한마당 IN-Daejeon>은 대전광역시가 주최하고 2019 사회혁신 한마당 IN-Daejeon 추진위원회에가 주관한 행사로 5일 목요일부터 7일 금요일까지 개최되었다. 강원도 마을공동체 센터는 센터장 포함 총 3인이 참석하여, 2019 마을만들기 사회혁신 컨퍼런스 및 대전 사회혁신 관련 전시를 참관하고 전국 마을공동체 홍보부스에서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홍보 활동을 하였다.


 


김주원 센터장은 충남도청 소회의실에서 마을공동체 기본법 센터장 연석회의에 참석했다. 김주원 센터장은 타 지역 마을공동체 센터장과 함께 마을공동체 기본법 서명운동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현재 센터의 서명운동 진행상황과 향후 일정을 공유하였다. 이어지는 일정으로, 김주원 센터장 외 센터 2인은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9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 사회혁신 컨퍼런스 1’에 참석하여 대전광역시 대덕구, 광주광역시 동구, 서울특별시 도봉구, 경기도 화성시 등 4개 지자체 장의 주민자치 및 마을공동체의 사례발표를 청강하였다. 타 지역의 우수 마을공동체 사례와 주민자치 활용 방식의 경험을 공유하며, 향후 마을공동체 센터의 운영방향을 재정립하고 강원도 마을공동체 사례를 적용하여 논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오후 5시에 개최된 2019 사회혁신 IN-Daejeon의 개회식에 참석하고, 옛 충남도청 메인광장 일원에서 대전시 사회혁신 사례와 대전 마을공동체 관련 전시를 참관하였다. 특히 기획전시 사회혁신을 보다는 사회혁신과 마을공동체가 만나는 참여형, 아카이빙 전시로 실내와 실외 부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혁신과 마을 사례들을 전시하였다.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는 행사장 메인광장에서 마을에서 이웃과 살다라는 전시 내의 전국 마을공동체 홍보부스에서 강원도 마을공동체 사업 소개 및 우수사례 책자 등을 전시하며, 강원도의 마을공동체 사업 및 센터를 홍보하였다. 전국 마을공동체 홍보부스는 전국의 마을공동체 센터 현황 및 각 센터의 사업 소개를 담당하는 부스로, 사회혁신 한마당에 참가한 일반인들이 마을공동체의 개념과 활동에 대해 인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는 홍보부스에서 대전 시민과 사회혁신 행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센터를 알리고 강원도의 우수사례를 알렸다.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는 사회혁신한마당이 개최된 대전에서 한국마을지원센터연합 마을기본법 2차 서명운동홍보담당자 워크숍에 참여하였다. 워크숍에서는 한국마을지원센터연합 김종호 사무국장이 마을기본법 입법 과정과 내용을 전국 마을센터 홍보담당자에게 설명하여, 마을기본법의 이해를 도왔다. 김종호 사무국장의 설명 이후 마을기본법에 대한 질의와 답변이 이어진 뒤, 한국마을지원센터연합과 각 지역의 마을공동체 지역센터 담당자들은 마을기본법 서명에 대한 홍보 및 촉구에 대한 논의를 하여 향후 마을기본법 서명운동의 방향과 수행 방식을 협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