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강원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권역별(강릉권역) 사업설명회 실시
게시판 상세보기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19-09-10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2020 강원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권역별(강릉권역) 사업설명회 실시




일 시 : 201994() 13:00~


장 소 : 강릉시청 대회의실(지상2)


대 상 : 마을사업에 관심있는 주민 누구나

            * 강릉권역(강릉/동해/속초/삼척/고성/양양)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는 94() 강릉시청 대회의실에서 ‘2020 강원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권역별 사업설명회를 실시했다.






 강릉 사업설명회는 지난 828일 원주, 93일 춘천에서 실시했던 사업설명회에 이어 마지막으로 강릉권역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강릉권역 사업설명회는 강릉, 동해, 속초, 삼척, 고성, 양양 등의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사업설명회는 2020년 마을 공동체 지원사업의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마을사업에 관심이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마을 공동체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신규 사업을 희망하는 주민들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업설명회와 함께 예비컨설팅을 진행함으로써 각 공동체 사업의 원활한 진행과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하고자하였다.






 사업설명회는 김주원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장의 강연으로 시작되었다. 김주원 센터장은 한국에서의 마을공동체와 마을공동체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였고, 강원도의 마을공동체 우수사례를 소개하며 주민들의 공동체 사업의 운영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그 후에는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의 최지은 팀장이 마을공동체 센터에 대한 소개와 2020 공동체 사업에 대한 설명을 주제로 발표하였다. 최지은 팀장은 2020년도 강원도 마을공동체 사업의 특징을 주민들의 입장에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주민들이 혼동할 수 있는 보조금 운영지침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을 진행했다. 설명이 종료된 후에는 주민들이 마을공동체사업의 운영사항 등과 관련하여 질의를 하고 마을공동체 센터가 이에 답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업에 대한 안내가 종료된 후에는 공동체를 만들거나 공동체 사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예비컨설팅이 이루어졌다. 예비컨설팅은 전문 컨설턴트 3인과 김주원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장, 그리고 마을공동체센터 팀장 1인이 회의실 안에 부스를 설치하여 상담 창구를 운영하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예비컨설팅에서는 공동체 사업의 공모와 운영에서부터 사업의 애로사항까지 다양한 질의와 답변이 이어져, 마을공동체 사업과 운영에 대한 주민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강


 강릉 권역별 사업설명회에는 70여명의 주민과 관련 공무원 등이 참석하였다. 강릉, 고성, 동해, 삼척, 속초, 양양 지역 뿐만 아니라 지난 권역 사업설명회에 참석하지 못했던 태백,정선 지역의 주민들도 사업설명회에 참여하였다. 공동체사업을 경험하지 않고 참석한 주민들도 전체 참석인원의 30%가 넘을 정도로 공동체에 대한 주민의 관심 증가하였음을 보여주었다.